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G Core Network 리서치 - 5G란
    3G_4G_5G/5G 2021. 8. 31. 14:37

     

    <목적>

    5G Core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하자

     

    <5G란>

    5G는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구현한다.

     

    (1) 초광대역 서비스 (eMBB: enhanced Mobile Broadband)

    eMBB : 이건 얼마나 많은 양을 데이터를 전송가능한가이다.

    4G 에서는 500Mbps의 속도라면, 5G에서는 20Gbps라는 건데 현재 3.5Ghz의 주파수로는 1Gbps정도 수준에 머물고 있다. 주파수를 28GHz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충분한 Bandwidth를 확보할 수 있다.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07200023

     

    (2) 초저지연 통신 (URLLC: Ultra Reliable & Low Latency Communications)

    URLLC : Latency(통신 지연)은 쉽게 말하면 응답속도이다. 네트워크는 주고 받는 것이 일반인데, 요청을 할 경우 응답이 허송세월이면 어떻게 응답에 대한 판단을 빨리할 수 있겠는가. 4G를 50ms로 가정시, 5G 목표는 <1ms로 낮춘다고 한다.

    아직은 한자리 수에도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 저지연은 단순 Network line 뿐만 아니라 관련된 장비들의 DB 속도도 관련이 될 수 있다.

     

    (3) 초연결 (mMTC: Machine-Type Communications)

    mMTC : 단위 면적당 얼마나 많은 기기를 수용가능할 수 있는가이다. 2016년 광화문 광장에 100만명 이상이 모일 때 사람이 워낙 많아서 통신이 마비된 경험을 가졌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그것과 관련 있다.

    4G는 1km2 단위 면적에 10만개 디바이스를 수용가능할 때, 5G는 1백만을 수용 목표로한다.

     

     

     

    그럼 다음엔 저 5G를 구현하는 방법론을 Core 중심으로 알아가보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