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WS Private 5G 쪼개보기
    Cloud/AWS_Azure_GCP_IBM 2021. 12. 3. 14:37

    Adam Selipsky Key Notes

     

    AWS가 이번 2021 AWS Re:Invent에서 AWS Private 5G를 꺼내들었다. 'AWS'가 무엇인지 설명을 필요하지 않을 것이고.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Private''5G'이다. 기존 AWS는 Public Cloud로서 중앙처리 방식에 가까웠다 물론 여러 Region이 있지만... 대중이 AWS를 접속하여 사용하는 것을 네트워크로 보면 이렇다.

     

    Enterprise - 통신사 공용망 or 전용망 (둘다 모바일 망 아님) - internet - AWS.

    (AWS의 Direct Connect는 통신사 전용망으로 어차피 위의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Private>

    이런 구조가 어떤 고객들에게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Private라는 이름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그 단점은 바로 Latency와 Security이다.

    "Enterprise - 통신사 edge - 통신사 core - internet - AWS" 이 순서에서 하나의 transaction을 처리하기 위해서 delay가 40ms이상이 소요된다.(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 물론 일반적으로 흔한 용도로는 이런 delay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Public Cloud를 많은 이들이 선택해오지 않았는가? 하지만 latency가 10ms 미만 혹은 더 낮은 latency가 필요한 고객들이 있다. 바로 공장, 의료, 도매점과 같은 곳들이며 또한 특별한 보안이 요구되거나 앞으로 있을 새로운 시장들이다.

    이런 고객들에게는 AWS가 Private 5G로 latency를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보안의 염려를 제거해주겠다는 것이다.

     

    어떻게?

    -기존-

    Enterprise - 통신사 edge(공용망 or 전용망) - 통신사 core - internet - AWS

    -AWS-

    Enterprise DC내 AWS - 통신사 모바일 망 - internet

    * 그림으로 표현해야 맞겠는데, 그냥 대충 글자로 퉁치겠음!

     

    AWS가 on-premise인 고객사 내부로 물리적으로 들어와 latency도 획기적으로 줄이고 보안 문제도 해결하겠다는 것.

    결국 여기서 Private라는 것은 AWS의 Private의 의미와 5G의 Private의 의미가 동시에 있다고 봐도 된다. (물론 Private 5G는 이젠 고유명사다.)

     

    <5G>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좀 더 들어가보자. 여기서 나오는 것이 '5G'이다. 먼저 5G인 이유는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WiFi는 무선이라는 장점이 있느나 범위가 좁다. 기존 와이어 환경은 유연하지 못하다. 5G는 무선이면서, 넓은 커버리지, 속도, 안정성 모든 것에 유용하다.

     

    공장, 리테일 등에서 Robot 이나 Dron등이 일한다고 가정할 때 WIFI, WIRE network보다는 당연히 5G 망이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이 된다. 그래서 5G인 것이다.

     

    기업내 AWS와 5G를 Private화 하기 위해서 MEC (Multi-access Edge Computing)이라는 기술이 사용된다.

     

    <기존 모바일 망>

    기업 site (Massive - RAN) - Core - internet - AWS

     

    <Private 5G on MEC>

    기업 site (Massive - RAN) - Core -internet - AWS

                                |

                                - MEC (AWS wavelength) - internet

     

    기업 내 소비되어야 할 트래픽은 통신사 5G 중계기(RAN-Radio Access Network)를 통해서 MEC으로 우회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AWS Wavelength or Outposts가 MEC의 역할을 한다.

     

     

    어떻게 사용하는가?

    이번 Re:Invent에서 reference로도 언급된 SKT 관련 페이지다.

     

    AWS

    전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AWS와 함께 SK텔레콤의 기업용 솔루션 및 네트워크 제공

    b2b.tworld.co.kr

    기존에 AWS console에서 모두 그대로 control 가능하다고 한다.

    5G 망을 사용하기 위한 SIM 카드, 접속을 위한 RAN, 그리고 MEC 모두 무료이고 구독료도 아니고 사용한 만큼만 낸다고 한다. 하지만 SKT쪽으로 접근하면 어떻게 과금될진 모르겠다.

     

     

     

    <Private 5G, MEC 관련해서 가장 유용한 웹페이지 소개>

    https://www.netmanias.com/ko/private-5g/

     

    Private 5G / About Private 5G Portal / Introduction | NETMANIAS

    "Private 5G망"이란, 공중 5G망1)과 달리, 특정 기업2)에 속한 사람이나 디바이스의 접속/연결을 허용하고(폐쇄된 연결성, 보안), 이들에게 필요한 특정 서비스(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설망

    www.netmanias.com

     

     

     

     

     

     

     

     

     

    'Cloud > AWS_Azure_GCP_IBM'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HLD for a web service  (0) 2021.02.0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