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ibbon SBC Edge Portfolio
    Ribbon Communications/Session Border controller 2022. 9. 15. 16:50

     

    리본의 주력 제품 중의 하나인 Session Border Controller(SBC)에 대하여 앞으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SBC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는 VoIP의 Firewall(방화벽)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VoIP(Voice over IP) 는 무엇일까요? 일단 전 VoIP를 들으면 이전에 악동뮤지션이 광고송으로 불렀던 "올 라잇, 올 아이피 워우예~" (죄송...) 이 생각납니다.

    출처 KT "All-IP 뮤직비디오(악동뮤지션)편"

    맞습니다. 이전에는 모든 것이 IP로 통신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재들은 기억하시겠지만 IPX로 스타하던 기억도 있잖아요?

    보통 2010년 이전까지는 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 TDM, PRI, E1, FXO 이런 것들은 언급하던 세계에 살았었습니다. (자세히 알려고 하면 다칩니다 ㅎ). 전화를 하기 위해서는 전화에 특화된 네트워크 망을 썼고요. 근데 세계가 IP라는 것으로 모두 넘어오면서 전화도 이제 IP를 타고 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보다 저렴하고 유연하고 빠른 세계가 펼쳐진 것이죠.

     

    모든 것이 좋을 순 없잖아요? 여기서 Firewall 방화벽이 나옵니다. IP 세계에서는 이전의 망보다 보다 수준 높은 보안이 요구됩니다. 간단하게는 DoS/DDoS 같은 이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것이 단순 데이터 망 뿐만 아니라 전화를 위한 망에서도 존재하며 여러 공격에 대해 차단을 할 수 있는 방화벽이 있는데 이것이 SBC의 주요한 기능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순 집에 있는 전화기가 아니라 어떤 회사의 고객센터를 가정하겠습니다. 고객센터는 전화를 받아서 고객들의 고충 및 해결을 진행해야 하는데 만약 모든 고객센터의 전화가 공격으로 마비된다면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이런 것이 혹시 은행업무라면 어떨까요? 이런 방화벽 기능외에 보다 많은 다른 솔루션들과 연결성을 제공하여 활용폭이 넓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SBC 제품군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SBC는 방화벽의 개념 뿐만 아니라 보이스 망의 게이트웨이 같은 역할도 합니다. 게이트웨이라는 것은 어떤 다른 세계로 가기위한 관문(?) 같은 것이지요. 예를 들면 IP망을 사내에서는 쓰다가 외부 통신사로 보이스 망을 쓸 때는 PRI 같은 세계로 전환해주는 역할이지요. 그럼 이런 역할을 해주는 SBC의 제품군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고객의 상황을 지원해드리기 위해서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고객들에게 맞추어진 SBC 제품군에는 SBC1000, SBC2000, EdgeMarc2900, EdgeMarc6000 그리고 NFV버전인 SBC SWe Edge 등이 있습니다.

    대기업의 고객들의 큰 요구사항에 맞추어진 SBC 제품군에는 SBC5400, 7000, SBC SWe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SBC, Media Gateway 뿐만 아니라 SD-WAN의 역할까지 필요한 라우터로는 EdgeMarc제품들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자세히 제품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