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 Teams 전화 방식의 이해 - (2) Direct Routing
    Ribbon Communications/Session Border controller 2023. 3. 24. 17:17

    MS Teams 가 통신사 전화 번호를 가질 수 있어서, 일반 통신사 전화를 Teams 앱을 통해서 걸고 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방법이 지난 블로그에서 Calling Plan과 Direct Routing이 있다고 했는데, 그동안 요즘 미친 실력을 보여주고 있는 MS가 더 다양한 방법을 내놓고 있어서 업데이트하고자 포스트 합니다. (이번에는 Direct Routing을 다시 설명합니다.)

     

    팀즈 전화를 위해서는 당연히 팀즈가 있어야 하겠고요, 그리고 Teams Phone 라이선스가 필요하겠습니다.

    그 다음이 PSTN connectivity model인데요. 번역하면 통신사 연결 방식 정도로 설명 가능하겠습니다.

     

    여기 왼쪽에서부터 보면 이전에 말한 Calling Plans이 있고, 오른쪽 보면 Direct Routing이 있습니다. Operator Connect와 Teams Phone Mobile가 차례로 추가된 방식들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존에 다루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할겸 모든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2. Direct Routing

    팀즈 전화 복잡할 필요 없습니다. 그냥 전화입니다. 근데 전화하기 위한 구현 방식이 모두 다를 뿐입니다.

       2.1 내 개인 Teams 계정이 MS Teams Phone Cloud에 연결되어 있다.

       2.2 MS Teams Phone이 PSTN(통신사)와 연결되어 있다.

       2.3 PSTN(통신사)는 당연히 LTE/5G/02/070 등 번호의 단말과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을 거쳐서 전화가 된다"입니다.

     

     

     

    응? 그럼 Dial Plan과 뭐가 다르죠? 완전 똑같은데요?

     

    팀즈 전화를 구현하는데 두 가지 포인트가 있고 이것이 각기 다르다는 말씀드렸습니다.

    A. Teams 계정이 어떻게 통신사 번호를 가짐?

    B. Teams Phone이 어떻게 PSTN과 연결됨?

     

    A.

    Direct Routing 은 Calling Plan과 달리 Teams 계정이 통신사 번호를 가지기 위한 수 작업이 따로 필요합니다.

    Calling Plan에서는 이런 수고가 필요 없었지요. 통신사와 Teams간에 직접 연동 및 통합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B.

    Direct Routing은 Teams Phone과 PSTN 사이에 Certified Ribbon SBC를 사용하여 연결하는 것입니다.

    Calling Plan은 SBC가 필요없습니다. 통신사와 TEAMS간의 직접 연결로 전화가 구현되어있습니다.

     

    보세요, Teams Phone 과 PSTN network 사이에 SBC라는 녀석이 들어가 있지요?

     

    Direct Routing에 관해서,

       단점은 SBC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장점은 SBC가 있기 때문에, Calling Plan을 서비스하지 않는 통신사에도 팀즈 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회사의 기존 전화망이 있으면 SBC로 Teams 전화를 통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전화 인프라 버리지 않고요. Calling Plan은 통합이 안돼요. 기존거 따로 Teams 전화 따로... 따로 따로.

     

    <장점>

    그러니까 Direct Routing은 팀즈 전화를 구현하는데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즉 회사의 기존 전화 인프라에 SBC만 사용하여 기존 전화 인프라에 Teams 전화를 얹는(?),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고,

    아니면 SBC를 사용하여 모두 Teams로 전화 인프라를 전환 할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쉽게 말하면 통신사는 아무것도 모르게 Teams 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통신사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단점>

    근데, 단점을 위에서 설명했듯 SBC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SBC가 뭐에요? SBC로 어떻게 Teams 랑 통신사를 연결해요? SBC는 어디서 사요? 문제 생기면 어떻게 해요?

    뭘로 하지 어떻게 하지 금방되나? 기존 전화망하고 어떻게 통합하지?

    머리가 온통 SBC로 가득찰 것입니다.

     

    <단점 극복 방안>

    그래서 Direct Routing에서 SBC를 구매해서 쓸 수 있는 기업은 직접 운영하시면 되지요 (이것이 Self-hosted). 이런 기업은 SBC가 단점이 아니라 오히려 장점이 됩니다. 왜냐하면 SBC의 많은 기능들을 모두다 활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Direct Routing이 Teams 전화를 구현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인 것입니다. 단점도 결국 장점이 되니까요.

     

    하지만 SBC를 구매해서 쓸 수 있는 여력이 없는 기업은 SBC를 누군가는 알아서 해주길 원하는 겁니다.

        (내가 이거까지 해야 함? 걍 포기할래! 안하고 말아!) 뭐 대충 이런거지요.

    그러기 위해서 Ribbon Connect가 나온 것이고, SBC를 SaaS처럼 구독해서 가져다 쓰기만 하면 SBC는 알아서 구현되는 솔루션이지요(Hosted, Ribbon이 host해주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Ribbon Connect는 아래에 링크로 설명해드렸습니다.

     

    Ribbon Connect (MS Teams Direct Routing as a Service) - Direct Routing 구독형 출시! 바밤!

    MS Direct Routing을 구현하는데는 제가 지난 블로그에서 포스트한 바와 같이 여러가지 기술들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독자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Cloud computing, SBC, SIP, TLS, DNS, TCP/IP, MS powershell 등과 같

    humanitneer.tistory.com

     

    그럼 그외 Operator Connect 와 Teams Phone Mobile는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요????

     

    다음 블로그에서 찾아보시지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